정치자금 기부창구 다양화로 유권자의 정치후원금 기부 편의성 제고


계룡시선거관리위원회는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국회의원후원회에 후원금을 기부하는 「스마트폰 정치후원시스템」서비스가 개시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정치후원시스템」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스마트청구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통신요금이나 각종 공과금을 납부 하듯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선관위는 현재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가 3,900만 명을 넘어섰고, 국민의 생활이 스마트폰 중심의 모바일 환경으로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어 「스마트폰 정치후원시스템」이 정치자금 기부의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 이용을 위해서는 SKT 가입자는 스마트폰 단말기에 탑재되어 있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고, 그 외 LGT와 KT 가입자는 별도로 ‘스마트청구서’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가 있다.


구체적인 이용방법은 ① 스마트폰에 설치된 ‘스마트청구서’ 앱에 접속 ② ‘신청서▻기부·후원▻국회의원후원회 후원금’을 선택 ③ 자신이 원하는 국회의원후원회 선택 ④ 인적사항과 후원금액 입력 ④ 신용카드․신용카드 포인트․계좌이체․휴대폰 소액결제 등의 방법 중 선택하여 결제하면 된다.


다만, 당원이 될 수 없는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원은 종전과 같이 후원회에 후원금 기부는 금지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금만을 기탁할 수 있다. 


선관위는 추후 모든 국회의원 후원회가 「스마트폰 정치후원시스템」에 등록하여 유권자의 기부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며, 건건한 민주정치 발전과 소액 다수의 기부활성화를 위해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