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료 환불해야 기관 단체 및 정기구독자 구독료 환불은?

해당 매체 시민들에게 백배 사죄해야

 

글/이재수(계룡신문사장)

 

최근 지역에서 발간되던 모 주간신문이 발행중단되어 해당 매체 구독자들이 어리둥절하고 있다. 발행의 중단 원인은 확인되지 않은 소문 이외에는 신문사 운영진 밖에 모르는 일이라서 거론하지 않는다.

 

발행중단 매체는 2011년 11월 6일 계룡문화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당시 충남도 부지사였던 김종민 민주당 논산금산계룡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A씨가 발행인 겸 사장으로 취임식을 열고 언론활동을 시작했다.


A사장은 자신의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했던 계룡신문사장(필자)이  보는 앞에서 "지역에 반듯한 지역신문이 하나는 있어야 한다"며 신문창간 및 운영의 당위성을 취임사를 통해 밝힌 바 있다.  계룡신문은 A사장의 발언취지가  지난 10여년간 지역신문으로 운영되어 온 계룡신문이 반듯하지 않은(?) 언론처럼 호도하는  큰 실례를 범했다고 판단하여 그다지 신뢰할 수 없었음을 솔직하게 고백한다. 예의 없이 시작하는 신문운영은 얼마 가지 않을 것이라는 예단과 발행중단의 시기도 예정했던 시기에 딱 들어 맞았다.


당시 가까운 내일도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인 시각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홍보에 이용하기 위해 새로운 매체에 줄서기 바빴다.  기관, 단체, 지방정치인도 마찬가지였다. 계룡시의회는 해당 매체의 정기구독을 14부씩이나 신청하여 계룡시 본청 각부서별 구독부수(총12부) 보다 많은 부수를 구독했다. 시의회 한 곳에서 특정신문을 다량 정기구독신청했던 것이다. 당시 의장은 언론인 간담회에서 시의회 언론홍보비 집행문제에 대해 본인(의장)이 챙겨주고 싶은 언론이 있다며 다른 신문사 기자들에게 양해를 구한  사실도 있다.


일부 시민은 계룡신문이 최근 발행을 중단한 해당 매체로 잘못 알고(지역에서 창간하는 신문들이 계룡신문과 유사한 제호를 사용하여 시민들이 상당한 혼란을 겪고 있다) 계룡신문사로 전화하여 "지역민을 위한 신문이니 지역민들이 정기구독해 달라고 해 정기구독신청했는데 황당하다"고 항의했다.

 

발행을 중단한 해당 매체는 정기구독자(계룡시청 및 산하기관, 계룡시의회 등 포함)들에게 책임감 있는 공개입장이 필요하고, 정기구독료의  환불대상 있다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정기간행물의 발행중단은 얼렁뚱땅 넘어갈 일이 아니다. 언론인은 창간호를 발행했으면 폐간호도 발행할 수 있는 용기와 깨어 있는 의식이 있어야 한다.  반드시 폐간호를 발행하여 정기구독료 환불안내와 폐간인사를 통해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문사 운영비 일부는 정기구독료, 관공서 및 지역업체의 광고비로 운영되어 온 사실에 대해서도 그동안 베풀어준 성의에 예의 갖춰야 한다. 발행중지 한 달이 다 되어 가는데 지역에서 뜬소문만 낭자한 것도 해당 매체의 책임이다.

 

언론사가 지역민들에게 경제적인 빚까지(관공서 등에서 납부한 정기구독료도 시민혈세) 지면서 언론기능을 유지하기에는 더 없이 우습게 보이고, 같은 분야 언론인들이 무책임한 정서를 갖고 활동하는 도매금으로 보여져 불쾌한 기분도 감출 수 없다.

 

 
 

10year_grnews-02.gif